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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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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1 | 조사분석서 | 2023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를 통해 살펴본 국내 정보격차 실태 및 특성 | 다운로드 | 2023-11-23 |
내용 |
본고는 방송통신위원회와 KISDI가 정례적으로 수행하는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 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정보격차 실태 및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패널조사 내 디지털 역량 척도 문항을 바탕으로 잠재집단분석을 수행하여 디지털역량 수준과 응답패턴을 분석한 결과 '디지털 활용형'(35.5%), '디지털 생활 활용형'(48.8%), '디지털 소외형'(15.7%) 등 3가지 응답자 유형이 도출되었다. 디지털 소외형에는 여성, 50~60대, 고등학교 졸업 이하, 월평균 가구소득 400만원 미만, 비수도권 거주자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생활 활용형에는 여성, 40대, 대학교 졸업 이상, 월평균 가구소득 400~600만원 미만, 수도권 거주자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적극 활용형에는 남성, 10~30대, 대학교 졸업 이상, 월평균 가구소득 600만원 이상, 비수도권 거주자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뿐만 아니라 개인의 활용 능력이 중요함을 시사하며, 정보격차는 성, 연령, 학력수준, 월평균 가구소득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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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2 | 조사분석서 | 2023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코로나19 전후 개인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감정 상태 | 다운로드 | 2023-11-23 |
내용 |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미디어 다이어리 분석 결과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주요 미디어(TV 시청, 신문 기사 읽기, SNS 이용)의 일일 이용 시간에 변화가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직후인 2020년에는 모든 주요 미디어의 이용 시간이 증가했으나, 2021년에는 피로도 반영으로 감소하였고, 2022년에는 TV와 SNS의 이용 시간이 감소하고 신문 기사 읽기 시간은 반등했다. 패널 고정효과모형 추정 결과 코로나19 발생 전후로 TV 시청은 73분, 신문 읽기는 7분, SNS는 19분 증가했다. 또한, 응답자의 지난 한 달간 감정 상태와 미디어 이용 시간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지만 크기는 미미하였으며, 코로나19 이후에는 그 상관성에 변화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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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3 | 연구보고서 | 2022 | [한국콘텐츠진흥원] OTT서비스 변화와 콘텐츠 이용전망 분석(KOCCA FOCUS 통권 143호) | 다운로드 | 2023-11-23 |
내용 |
본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21년 수행한 <디지털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의 이용자 조사 데이터를 근간으로 OTT 서비스 변화 관련 이용자 반응과 전망을 분석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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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4 | 정책자료 | 2022 |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한국전파진흥협회] 지상파UHD방송 수신가이드 | 다운로드 | 2023-11-22 |
내용 |
본 수신가이드는 시청자의 거주 주택 유형별로 지상파 UHD방송을 원활하게 수신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단독주택은 물론 국민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 지상파 UHD방송을 직접 수신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 조치방법 등을 유형별 사례를 통해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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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5 | 통계자료 | 2022 | [방송통신위원회ㆍKOBACO] 2022년 고정형TV 실시간 시청점유율 보고서 | 다운로드 | 2023-11-13 |
내용 |
본 조사보고서는 고정형TV를 통해 제공되는 실시간 채널을 대상으로 채널그룹별(지상파, 종편, 보도, PP), 주요채널별, 지역별 시청점유율, 시청자 특성에 따른 시청시간 등을 비교ㆍ분석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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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6 | 정책자료 | 2021 | [방송통신위원회]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 포용 종합계획 | 다운로드 | 2023-11-09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전 국민의 차별 없는 디지털 포용 국가를 실현하기 위하여 2021년 10월 소외계층 미디어 종합 지원 정책을 발표하였다. 주요 추진과제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체계 강화, 포용적 미디어 접근성 보장, 디지털 신기술의 포용적 혁신, 소외계층 미디어 포용 기반조성을 설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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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7 | 통계자료 | 2023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채널사용사업 승인ㆍ등록 현황(2023.6.30.현재) | 다운로드 | 2023-11-09 |
내용 |
2023년 6월 30일 현재 기준 방송채널사용사업 승인ㆍ등록 현황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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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8 | 연구보고서 | 2022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TV시청 관습의 변화 및 영상콘텐츠 이용행태의 다양화에 대한 연구 | 다운로드 | 2023-11-09 |
내용 |
실시간 TV방송의 시청률 감소, 방송광고 매출 감소 속에서, 이 연구는 최근 10년간(2011~2021년) 미디어 이용행태 자료의 2차 분석을 토대로 일반인들의 일상 속 영상콘텐츠 시청에서 TV시청 관습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추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일반인 대상 서베이 분석을 토대로 영상콘텐츠 플랫폼의 다중이용이 가능한 환경에서 (1)어떤 선행 변인들이 특정 플랫폼 유형의 빈번한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2)특정 플랫폼 유형별 이용빈도 및 그 밖의 선행변인 중에서 어떤 변인들이 특정 전문 콘텐츠 범주의 시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3) 복수의 플랫폼 유형들을 이용하는 정도에 따라 이용자 집단을 분류했을 때, 전문 콘텐츠 이용다양성은 이용자 집단 간에 어떠한 양상으로 차등화 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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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9 | 연구보고서 | 2020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OTT 동영상 서비스의 방송 유사성 인식에 대한 연구 | 다운로드 | 2023-11-09 |
내용 |
OTT서비스 이용 확산에 따라 본 연구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주요 OTT서비스 각각에 대해 해당 서비스가 전통적 TV방송과 유사하다고 지각된 정도(지각된 방송 유사도)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각 OTT 서비스 사례에서 지각된 방송 유사도가 독립변인이나 종속변인으로서 다른 변인들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OTT 서비스와 전통적 TV방송 간 지각된 유사도는 미디어 속성보다 콘텐츠 측면에서의 미디어 속성(책무 기반 전문성)과 관련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콘텐츠 측면에서의 미디어 속성을 기준으로 OTT서비스와 TV방송 간 유사성 정도를 지각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TV방송의 본래적 의미가 점차 탈색되어 갈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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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0 | 연구보고서 | 2022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영국 오프콤의 미디어 콘텐트 심의기준 및 절차 연구 | 다운로드 | 2023-11-09 |
내용 |
이 보고서에서는 영국의 방송통신규제기구인 오프콤의 미디어 콘텐트 심의 기준 및 절차가 정립되어온 과정을 살펴보면서 그 특징을 분석하고, 국내 방송심의 기준과 절차를 개선하는데 참조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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