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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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와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정책 자료를 게시합니다.
번호 | 구분 | 연도 | 자료명 | 파일 | 등록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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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1 | 조사분석서 | 202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폰과 TV의 시간점유율 경쟁(KISDI STAT Report, 제24-01호, Jan.15.2024) | 다운로드 | 2024-02-05 |
내용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를 매년 수행하고 있다. 본 리포트는 '202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 중에서 스마트폰과 TV수상기의 이용특성을 분석하고 두 매체의 역할과 기능변화를 탐색한다. 분석결과 TV시용시간은 대부분 연령대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TV시청시간 감소분은 스마트폰 이용과 OTT 이용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되어, 시간점유율 관점에서 TV의 위상은 약화 추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TV로 OTT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크기 증가하여 TV가 OTT소비 매체로 기능이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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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2 | 조사분석서 | 202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품질과 시청자 인식(KISDI STAT Report, 제24-02호, Jan.30.2024) | 다운로드 | 2024-02-02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자평가지수조사(KI,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Index)의 보조적인 조사로 2017년부터 시청자 인식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시청자 인식조사는 시청자평가지수조사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증가 여부,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평가요소, 불쾌한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대응방법 등을 조사한다. 이중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평가요소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청자들은 양질의 방송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요소로 보도・시사 장르에서는 '이해 용이성', '신뢰성', '새로운 정보제공'이 중요하고(특히 저연령층에서는 상대적으로 주변의 '시청권유'도 중요), 교양・다큐 장르에서는 '유익성', '충실감'이 중요하며, 드라마・오락 장르에서는 '재미', '기분전환'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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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3 | 연구보고서 | 2024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시장 신뢰도 제고를 위한 브랜드 안전 강화 방안 | 다운로드 | 2024-02-01 |
내용 |
최근 유튜브, 틱톡 등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각종 유해 콘텐츠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콘텐츠 옆에 브랜드 광고가 배치되어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는 것이 브랜드 안전의 개념이다. 국내에서는 브랜드 안전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관심도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안전의 개념, 유형, 목적 및 기대효과, 국내 브랜드 안전 현황과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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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4 | 연구보고서 | 2022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인식조사 | 다운로드 | 2024-02-01 |
내용 |
이 연구는 방송프로그램 심의에 있어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주요 쟁점(부동산・주식・암호화폐 등 경제 관련 프로그램, 사극 등 역사재현 프로그램, 간접광고, 방송프로그램의 폭력성, 음주・흡연 장면 노출,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언어 사용 등)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당 프로그램 혹은 프로그램 요소에 대한 심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했다. 주요 연구내용은 기존 심의내용 분석, 시청자 인식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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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5 | 연구보고서 | 2022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에 따른 시청자 영향평가(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22-37) | 다운로드 | 2024-01-31 |
내용 |
중간광고를 매체 구분 없이 허용하고 매체 간 광고총량제를 동일하게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방송법 시행령(2021년4월30일 공포)」이 2021년 7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상파 채널에 대한 중간광고 허용이 시청자와 방송광고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와 관련된 제도 개선안과 여타 지원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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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6 | 조사분석서 | 2023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Media Issue&Trend 2023년 11・12월호(Vol.59) | 다운로드 | 2024-01-30 |
내용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발간하는 「Media Issue&Trend」 2023년 11・12월호(Vol.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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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7 | 정책자료 | 2021 | [방송통신위원회]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추천서비스 이용자 보호 기본원칙 | 다운로드 | 2024-01-29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021년 6월 30일 디지털 플랫폼의 추천서비스와 관련한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서비스 이용자 보호 기본 원칙」을 발표하였다. 이 원칙은 대표적인 미디어 서비스 모델로 부상한 인공지능 기반 추천서비스의 투명성과 다원성을 확보하는 취지에서 서비스 제공자에게 권고되는 자율 규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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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8 | 정책자료 | 2021 | [방송통신위원회·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추천 서비스 이용자 보호 기본원칙 해설서 | 다운로드 | 2024-01-29 |
내용 |
이 해설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2021년 6월 30일 발표한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추천 서비스 이용자 보호 기본원칙」에 제시된 개별 항목 및 원칙의 제정 취지와 주요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본 기본원칙 제정 전후의 의견수렴 과정에서 확인되었던 각계 각층의 인식과 수용도의 격차를 좁히고 디지털 미디어 영역에서 자율규제 원칙이 타당하게 정립되고 이행되도록 간략한 해석지침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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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9 | 조사분석서 | 2023 | [방송통신위원회・KAIT] 방송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 이슈리포트(2023년 22호) | 다운로드 | 2024-01-26 |
내용 |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행하는 '방송통신서비스 이용자보고 이슈리포트(2023년 제22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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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0 | 정책자료 | 2024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캐나다 OTT서비스 규제 동향: 온라인 스트리밍법(Online Streaming Act)의 주요내용을 중심으로(KISDI Perspective July 2023 No.1.) | 다운로드 | 2024-01-25 |
내용 |
캐나다에서는 2023년 4월 27일 "온라인 스트리밍법(Online Streaming Act)"라고 불리는 방송법 개정법안 Bill C-11이 캐나다 총독(영국 군주의 대리인) 재가를 받아 법으로 제정되었다. 온라인 스트리밍법은 1991년 이후 처음으로 개정된 방송법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방송법 규제 대상으로 포함시키고 방송통신 규제기관인 CRTC에 규제 및 감독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캐나다에서 모든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유튜브 등)은 기존 방송사와 동일한 규제를 받게 될 전망이다. 즉, CMF(Canada Media Fund)와 같은 기금에 일정 금액을 납부하여 캐나다 콘텐츠 제작을 지원해야 하고, 해당 플랫폼에서 일정량의 캐나다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검색용이성(discoverability)을 향상시켜 적극 홍보해야 하고, CRTC의 요구 시 기업 재무, 광고 수익, 프로그램 지출액 등의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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