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방송시청과 피해 예방

  • 지식·정보
  • 방송시청과 피해 예방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 카카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피해예방안내] TV방송 수신

2023-07-11

피해사례(예시)

피해사례

  • TV를 켰는데, '신호없음'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TV에서 OOO채널이 나오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배경 및 원인

  • 지상파방송 직접수신 시청자의 경우, 난시청 지역에 거주하여 수신상태가 불량하거나 수신설비에 이상이 발생하여 채널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유료방송에 가입한 시청자의 경우, 유료방송사가 방송신호 전송을 일시 중단하였다거나 전송선로•설비에 이상이 발생하여 채널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방 및 대응

  •  (지상파방송 직접수신 시청자) 신호 없음이 표시되거나 일부 채널이 나오지 않는 경우, 다음의 사항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 TV안테나(또는 공동수신안테나)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TV안테나와 수상기를 잇는 유선 또는 연결 상태, 벽면단자와 수상기를 잇는 유선 또는 연결 상태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리모컨을 이용하여 수상기 입력모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부입력] 모드일 경우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TV화면이 아예 나오지 않는 경우, 수상기 패널(액정)이나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TV수상기를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상파UHD방송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 수신 가능 지역 거주 여부, 수신 강도 여부, 지상파UHD방송 시청 가능 수상기 여부 등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료방송 시청자) 다음의 사항을 점검해 보신 후, 해당 유료방송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A/S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셋톱박스 전원이 켜져 있는지, 셋톱박스와 수상기를 잇는 유선 등 설비장치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리모컨을 이용하여 수상기 입력모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부입력] 모드가 아닐 경우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유료방송사가 선로공사 등을 위하여 방송신호 전송을 일시 중단하였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화면이 아예 나오지 않는 경우수상기 패널(액정)이나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TV수상기를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부 채널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 다음의 사항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 일부 채널이 삭제되었을 수 있습니다. 리모컨으로 자동채널을 실행하여 채널을 새로 설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채널 설정 후에도 수신되지 않는 경우, 방송신호 수신세기를 확인하거나 설비장치를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유료방송 시청자의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방송수신에 어려움이 있는 지상파방송 직접수신 시청자는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방문하거나 디지털방송 콜센터(국번없이 124, 무료전화)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KBS 수신료/수신기술 안내 : https://program.kbs.co.kr/online/office/susin/pc/index.html


   * UHD KOREA : http://uhd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