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방송시청과 피해 예방

  • 지식·정보
  • 방송시청과 피해 예방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 카카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방송참여안내]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2024-05-22

개요


  •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전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필요한 미디어 이해·활용 역량을 습득하고 지역·소득·세대 등으로 인한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전 국민의 미디어 활용역량 강화를 위하여 유아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교육에 기반 하여 생애주기별 상황과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교육을 제공합니다.
  • 미디어 기기 활용, 콘텐츠 제작, 미디어 윤리와 비판적 이해 등 생애주기별 필요한 미디어 역량을 기르기 위한 맞춤형 미디어교육입니다. 또한 노인·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취약 계층의 미디어 격차 해소를 위하여 해당 기관에 직접 찾아가 맞춤형 미디어교육을 제공합니다.    
생애주기 맞춤형 미디어교육

유아미디어교육 / 청소년미디어교육 / 노인 특수학교 미디어교육 / 소외계층 미디어교육

    


참여방법


  • 시청자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등)이 지원 사업에 응모·선정되면 해당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생애주기 미디어교육의 세부 지원내용 및 참여방법에 대한 세부사항은 매년 초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공고문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공모 사례


  1. 1. 공고문

  • [2024년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공모] 공고문 (바로가기)

    


    

미디어 역량이란?

    

    

    

•  접근과 이용   :   다양한 미디어에 원활하게 접근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역량

•  이해와 분석   :   미디어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성찰하는 역량

•  표현과 소통   :   미디어를 통해 의견·생각을 표현하고 타인과 협력·소통하는 역량

•  권리와 책임   :   미디어 활용 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행동에 책임을 다하는 역량






생애주기에 따른 미디어교육

    


생애주기에 따른 미디어교육

    

    

    

생애주기별 미디어교육 -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인, 소외계층, 다문화, 경력단절 등

생애주기별 미디어교육 방향

영아기(0-2)

유아기(3-5)

미디어 노출금지 지향

미디어 환경 이해와 미디어 이용 습관 형성

특성

•   생존활동, 양육자와 신뢰와 애착 형성

특성

•  자아발달, 언어습득, 기본적 사회화

내용

•  양육자의 올바른 미디어 사용

•  미디어를 활용한 양육 방향성

내용

•  미디어 생활에 대한 접근 및 탐색

•  안전한 미디어 이용 경험 형성

방식

•  영아 직접 교육 아닌 양육자 대상 교육

•  생활문화·체육시설 등 연계

방식

•  놀이형, 양육자 동반

•  교육기관 연계


아동·청소년기(6-18)

청년기(19-34)

미디어 경험 확장 및 미디어 이용자 역할 탐색

미디어 활용 삶의 영역 확장 및 경쟁력 강화

특성

•  학교 등 사회경험 시작, 독립 준비

특성

•  경제활동 진입, 사회독립 실현

내용

•  () 미디어 관련 기본역량

•  () 비판적 이해, 책임 있는 이용

•  () 미디어 이해, 탐구, 진로 연계

국가교육과정을 고려한 통합심층교육

내용

•  ·창업 연계 전문교육

•  미디어를 통한 사회관계 증진 및 협력 역량 강화

•  미디어를 통해 지식·문화 정보 습득

방식

•  학교·교육청·지역사회 연계

방식

•  대학방송사 연계, 직업경험(실습)


중장년기(35-64)

노년기(65세 이상)

미디어 활용 사회·경제적 역할 수행

미디어 활용 격차 해소 및 건강·여가생활 지원

특성

•  사회경제적 지위 절정기, 세대 중재

특성

•  노후건강·여가 관심, 세대 격차 심화

내용

•  사회적 역할 및 가정 · 직장 내 책임에 따른       맞춤형 교육

•  정보판별·소통 역량 강화

내용

•  정보화 수준별 다층적 교육

•  건강, 여가 관련 정보 습득·참여

•  정보판별·소통 역량 강화

방식

•  직장·지역 공공기관 연계

•  직무역량 관련 전문기관 협업

방식

•  지자체, 주민센터,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시설 등 연계


  1. 2. 지원내용(2024년 기준)

  • 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등 총 371개 기관을 선정하여, 해당 기관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전문 강사 파견   

     ※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차시 등은 모집기관 선정 완료 후 선정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확정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예시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예시

    

    

    

    

대상별 미디어교육

대상별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유아

장애 청소년 (특수학교)

차수

교육 내용

차수

교육 내용

1

•  디지털시민 유아를 위한 부모 미디어교육

   -   디지털시대, 유아의 미디어 사용

   -   우리 집 미디어 이용 통장 만들기

1

•  미디어 생활인

   -   주변에서 미디어 찾아보기

   -   미디어로 자신을 표현하기

2

•  사진으로 놀아요

   -   이게 무엇일까? 다양한 각도로 찍은 사진 보기

   -   교실에서 사물이나 친구, 나를 다양한 각도에서 찍어보기

2

•  나만의 스마트폰

   -   스마트폰 사용습관 점검하기, 기본기능 익히기

   -   촬영 예절 배우기, 사진 촬영하고 편집하기

3

•  이모티콘으로 마음을 전해요

   -   여러 가지 기호나 표지판에 대해 알아보기

   -   감정 맞추기 게임하기(표정 또는 이모티콘 카드)

3

•  올바른 정보선택

   -   동화 속 진실 구분하기, 허위광고 구별하기

   -   사이버범죄 사례 알기, 예방하기

4

•  나는 미디어 안전 지킴이

   -   미디어의 장단점 알아보기

   -   안전한 미디어 사용 약속 알아보기

4

•  유튜브 세상

   -   유튜브 채널 탐색하기, 인기 있는 유튜브 채널 알기

   -   유튜브 시청습관 점검하기

5

•  어린이를 위한 건강한 광고 만들기

   -   과장된 광고를 조심해요!

   -   어린이를 위한 광고 제작하기

5

•  나도 크리에이터

   -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영상 촬영하기

   -   유튜브 채널 만들기, 소통 예정 알기

6

•  궁금할 땐 검색해요

   -   , 동물 검색하기(소그룹 활동)

   -   유튜브 놀이 경험 나누기

6

•  소통하는 미디어 시민

   -   미디어 소통방법 알기, 사이버폭력 대처하기

   -   카카오톡, 게더타운(메타버스)에서 활동하기


노인

취약계층 (다문화/경력단절여성/소외계층 등)

차수

교육 내용

차수

교육 내용

1

•  미디어 알아보기

   -   미디어란 무엇일까

   -   내 주변에 미디어는 무엇이 있을까

1

•  미디어 탐색하기

   -   미디어란 무엇인가

   -   본인이 경험한 미디어 경험 나누기

2

•  영상이랑 친구 되기

   -   내 인생 최고의 영화, 드라마 등 공유하기

   -   평소 만들어보고 싶었던 영상에 대해 이야기하기

2

•  미디어 깊게 알아보기

   -   미디어의 기능, 작동원리 등 이해하기

   -   저작권, 초상권 등 미디어 관련 지식 알기

3

•  미디어와 친구 되기

   -   스마트폰, 캠코더 등 기초 영상 촬영 방법 알기

   -   다양한 편집 어플리케이션 익히기

3

•  미디어로 나를 이해하기

   -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미디어 종류 찾아보기

   -   미디어로 자신을 표현해보기 

4

•  나도 크리에이터

   -   영상 자서전, 가족 앨범 등 영상 기획하기

   -   나만의 영상앨범 만들어 공유하기

4

•  미디어로 소통하기

   -   SNS 활용방법 알기, 계정 만들어보기

   -   미디어를 통해 사회에 참여하는 방법 알기

5

•  안전한 미디어 이용

   -   허위정보, 보이스피싱에 대해 알아보기

   -   안전하게 미디어 활용하는 방법 알기

5

•  콘텐츠 제작하기

   -   나를 표현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하기

   -   영상,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표현하기

6

•  시사회

   -   제작 영상 발표하며 교육 참여소감 나누기

   -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후속활동 안내

6

•  안전한 미디어 이용

   -   허위정보, 사이버폭력 등의 종류와 대처방안 알기

   -   미디어 중독 예방하기

    

매체별 미디어교육

매체별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뉴스

영상 (드라마/영화 등)

차수

교육 내용

차수

교육 내용

1

미디어와 나의 생활

1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의 종류, 역할, 기능 이해하기)

2

뉴스의 생산과정과 가치 알기 / 우리동네 뉴스 찾기

2

영상의 제작과정 

(기획에서 촬영, 편집까지 영상제작과정 알아보기)

3

뉴스를 보는 관점 익히기 (VS 거짓)

3

영상의 구성요소 

(영상 구성요소와 영상언어 이해하기)

4

인터뷰하는 방법 / 인터뷰 꼭지 제작

4

영상기획과 스토리 (소재 찾기, 스토리로 발전시키기)

5

뉴스 제작 기획회의

(주제, 제목, 송출 채널 정하기 / 역할 분담)

5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나리오 쓰기)

6

뉴스 보도의 원칙 알기 / 1차 취재 내용 공유 및 기획회의

6

촬영준비 

(배우와 스태프 정하기/촬영 장소 정하기/촬영계획)

7

뉴스 원고 작성하기 / 1차 뉴스 촬영 및 편집 실습

7

촬영하기 1 (카메라 촬영기초, 샷의 구성)

8

1차 뉴스 시사 / 다양한 관점으로 뉴스 읽기

8

촬영하기 2

9

2차 뉴스 기획회의 / 취재 원고 작성

9

촬영하기 3

10

2차 뉴스 취재 및 촬영

10

촬영하기 4

11

촬영본 편집

11

보충촬영 및 재촬영하기

(촬영된 결과물을 검토하고 보충촬영 및 재촬영)

12

기자의 발성법 알기 / 발성법 연습 / 영상 더빙하기

12

편집 툴의 기능 

(편집 툴의 기능 이해하고 오케이 컷 고르기)

13

<특강> 지역 언론인 특강 및 체험

13

편집하기 

(영상 컷 편집, 효과, 색보정, 음악 및 자막 넣기)

14

최종 뉴스 송출 및 소감 발표

14

상영회 및 소감발표 

(완성작품 감상하고 소감 발표하기)


애니메이션 (스톱모션)

광고

차수

교육 내용

차수

교육 내용

1

미디어란 무엇일까요?

(미디어 퀴즈를 통한 미디어 이해하기)

1

미디어란 무엇일까요?

(미디어 퀴즈를 통한 미디어 이해하기)

2

미디어에는 이런 것들이 있어요

(미디어의 특징, 애니메이션 이해)

2

광고 제작 과정 알아보기 (상업VS공익) / 광고의 목적

3

미디어는 어떻게 말할까?

(말과 글, 소리, , 프레임의 의미 알기)

3

상징, 비유, 과장, 유머 코드로 광고 읽기

4

한 장의 사진에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기

4

광고 기획하기

(슬로건, 카피라이트), 스탭 구성 / 모둠을 조직하고 역할 나누기

5

5컷 스토리 만들기 (5장의 사진으로 스토리 만들기)

5

이야기를 구축하는 방법 / 컨셉 정하기

6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감상 후 우리들의 이야기(주제) 정하기

6

시나리오 작성하기 / 카피라이트 정하기

7

기획자가 되어 기획안 및 구성안 작성하기

7

촬영 컨셉에 맞는 콘티 작성법 & 실습

8

작가가 되어 스토리보드 만들기

8

기본이 중요한 촬영법 (카메라 세팅법) / 기본 촬영법

9

제작자가 되어 배경 및 등장인물 준비하기

9

콘티대로 촬영하기 1

10

촬영감독이 되어 촬영하기

10

1차 촬영결과물 이야기 나누기 / 보충 촬영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촬영)

11

편집감독이 되어 편집하기 (컷편집)

11

영상 편집툴 사용법 알아보기 / 콘티대로 1차 컷 편집

12

리듬감 있는 영상 완성하기1

(효과음 만들기, 배경음악)

12

영상 편집툴 효과&자막&사운드 삽입방법 알아보기 / 콘티대로 2차 편집

13

리듬감 있는 영상 완성하기2 (내레이션 더빙하기, 종합편집)

13

영상 편집 이론 (수정 편집)

14

감상 및 소감 발표하기

14

최종 시사회 & 소감발표


팟캐스트 (라디오)

1인 방송 (유튜브)

차수

교육 내용

차수

교육 내용

1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의 종류, 역할, 기능 이해하기)

1

미디어의 이해 (리터러시, 저작권, 윤리 등)

2

아날로그 감성 라디오 살피기 라디오 제작과정의 이해

2

1인방송 알아보기/ 1인방송 콘텐츠 분석하기

3

프로듀서의 기획력/ 기획의 이해

3

1인 방송 관련 용어 알아보기 / 방송 규칙 정하기

4

주제 정하기 / 요리조리 기획하기

4

주제 정하기 / 촬영 기획하기

5

라디오 프로그램의 취재양식과 요령

5

촬영콘티 이해 및 작성

6

취재하기/ 인터뷰 놀이

6

1인 방송 시스템 익히기 (OBS )

7

대본 작성 및 첨삭, 큐시트 작성하기

7

콘티 토대로 촬영 리허설 하기

8

매력적인 목소리 찾기 (발음·발성법 연습)

8

방송 촬영하기

9

라디오 DJ가 되어보기 / 프로그램 녹음1

9

방송 전, 미디어저작권 강조하기

10

스마트폰으로 팟캐스트 편집하기

10

1인 콘텐츠 제작실 체험, 활용하기

11

모둠별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 실습

역할 정하기 / 주제 정하기

11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하기

12

모둠별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 실습

프로그램 기획 / 대본작성

12

방송 편집 기술 알아보기

13

모둠별 대본 리허설 / 발성 연습

13

서로의 방송을 보며 의견 나누기

14

우리가 만든 라디오_공개방송 / 소감발표

14

작품 시사회 및 소감 발표

    

  1. 3. 참여방법(2024년 기준)

① 공모일정    

  • 신청접수 : 2023. 12. 28.() ~ 2024. 02. 15.()
  • 선정심사 : 2024. 02. 19.() ~ 02. 21.()
  • 결과발표 : 2024. 02. 23.()

    

② 공모분야 및 지원 대상    

  • 8개 분야, 371개 기관(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등)
대상별 미디어교육 참여방법

구분

분야

지원 대상

교육내용

모집기관

유아

유아 미디어교육

어린이집·유치원

(5~7세반)

유아 건강한 미디어 이용습관 형성

(10차시, 20시간 이내)

50

청소년

자유학기, 진로연계학기

미디어교육

중학교

자유학기(1), 진로연계학기(3)

연계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135개교

고교학점제 미디어교육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연계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20개교

동아리 미디어교육

··

미디어 관련 동아리

방송동아리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

(15차시, 30시간 이내)

24개교

특수학교 미디어교육

특수학교()

장애학생 맞춤형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18개교

학교밖청소년 미디어교육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대안학교 등

학교밖청소년 맞춤형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6

취약계층

노인·장애인 미디어교육

노인, 장애인

복지관, 보호시설 등

노인, 장애인 맞춤형 미디어교육

(10차시, 20시간 이내)

54

기타 취약계층 미디어교육

저소득층, 다문화,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별 맞춤형 미디어교육

(10차시, 20시간 이내)

64

합계

371

    

③ 신청방법

  • 공고문에 첨부되어 있는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edu@kcmf.or.kr) 선정방법    
  • 외부 심사위원회를 구성(5인 내외)하여 서면심사 후, 평가점수 순위에 따라 지원 대상 선정    

심사항목

세부내용

배점

사업 이해도

사업의 목적 및 방향성, 수행 방식 등에 대한 이해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해

20

운영 계획의 적절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및 차별성

사업 추진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의 명확성

사업계획 및 추진방안의 충실성 및 실현가능성

50

사업운영 역량

교육 운영 관리 계획의 적절성

사업 운영 관련 의지 및 적극적 소통 역량

30

기타특수사항

농어촌, 도서벽지 등

   기관 소재지가 행정구역상 읍면단위인 지역

가산점(3)

총 계 (100점 기준)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