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청과 피해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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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참여안내]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개요
-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전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필요한 미디어 이해·활용 역량을 습득하고 지역·소득·세대 등으로 인한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전 국민의 미디어 활용역량 강화를 위하여 유아에서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교육에 기반 하여 생애주기별 상황과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교육을 제공합니다.
- 미디어 기기 활용, 콘텐츠 제작, 미디어 윤리와 비판적 이해 등 생애주기별 필요한 미디어 역량을 기르기 위한 맞춤형 미디어교육입니다. 또한 노인·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취약 계층의 미디어 격차 해소를 위하여 해당 기관에 직접 찾아가 맞춤형 미디어교육을 제공합니다.
참여방법
- 시청자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등)이 지원 사업에 응모·선정되면 해당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생애주기 미디어교육의 세부 지원내용 및 참여방법에 대한 세부사항은 매년 초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공고문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공모 사례
1. 공고문
- [2024년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사업 공모] 공고문 (바로가기)
| 미디어 역량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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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접근과 이용 : 다양한 미디어에 원활하게 접근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역량 • 이해와 분석 : 미디어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성찰하는 역량 • 표현과 소통 : 미디어를 통해 의견·생각을 표현하고 타인과 협력·소통하는 역량 • 권리와 책임 : 미디어 활용 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행동에 책임을 다하는 역량 |
| 생애주기에 따른 미디어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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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원내용(2024년 기준)
- 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등 총 371개 기관을 선정하여, 해당 기관으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전문 강사 파견
※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차시 등은 모집기관 선정 완료 후 선정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확정
|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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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별 미디어교육
매체별 미디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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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참여방법(2024년 기준)
① 공모일정
- 신청접수 : 2023. 12. 28.(목) ~ 2024. 02. 15.(목)
- 선정심사 : 2024. 02. 19.(월) ~ 02. 21.(수)
- 결과발표 : 2024. 02. 23.(금)
② 공모분야 및 지원 대상
- 8개 분야, 371개 기관(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등)
구분 | 분야 | 지원 대상 | 교육내용 | 모집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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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 유아 미디어교육 | 어린이집·유치원 (5~7세반) | 유아 건강한 미디어 이용습관 형성 (10차시, 20시간 이내) | 50개 |
청소년 | 자유학기, 진로연계학기 미디어교육 | 중학교 | 자유학기(중1), 진로연계학기(중3) 연계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 135개교 |
고교학점제 미디어교육 | 고등학교 | 고교학점제 연계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 20개교 | |
동아리 미디어교육 | 초·중·고 미디어 관련 동아리 | 방송동아리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 (15차시, 30시간 이내) | 24개교 | |
특수학교 미디어교육 | 특수학교(급) | 장애학생 맞춤형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 18개교 | |
학교밖청소년 미디어교육 |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대안학교 등 | 학교밖청소년 맞춤형 미디어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 6개 | |
취약계층 | 노인·장애인 미디어교육 | 노인, 장애인 복지관, 보호시설 등 | 노인, 장애인 맞춤형 미디어교육 (10차시, 20시간 이내) | 54개 |
기타 취약계층 미디어교육 | 저소득층, 다문화, 경력단절여성 등 | 취약계층별 맞춤형 미디어교육 (10차시, 20시간 이내) | 64개 | |
합계 | 371개 |
③ 신청방법
- 공고문에 첨부되어 있는 신청서류를 작성하여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edu@kcmf.or.kr) 선정방법
- 내・외부 심사위원회를 구성(5인 내외)하여 서면심사 후, 평가점수 순위에 따라 지원 대상 선정
심사항목 | 세부내용 | 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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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이해도 | • 사업의 목적 및 방향성, 수행 방식 등에 대한 이해 •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해 | 20 |
운영 계획의 적절성 | •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및 차별성 • 사업 추진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의 명확성 • 사업계획 및 추진방안의 충실성 및 실현가능성 | 50 |
사업운영 역량 | • 교육 운영 관리 계획의 적절성 • 사업 운영 관련 의지 및 적극적 소통 역량 | 30 |
기타특수사항 | • 농어촌, 도서벽지 등 ※ 기관 소재지가 행정구역상 읍․면단위인 지역 | 가산점(3) |
총 계 (100점 기준) | 100 |